Coffee break Science

5. 모유수유가 아기의 천식위험을 줄인다?

EarthianK 2016. 12. 14. 16:01

12월 14일,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60-Second Science.

Scientific American 60-Second Science, Dec 14, 2016

"Breastfeeding Benefits Babies with Genetic Asthma Risk"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들은 감염 infections, 구토 vomiting, 설사 diarrhea 의 위험이 낮고 성인기에 당뇨병 diabetes 발병의 위험도 낮음이 알려져 있다.


유럽의 European Respiratory Society’s International Congress in London 에서 발표된 연구 Olga Gorlanova et al,, Interaction of 17q21 variants with breastfeeding in relation to respiratory symptoms in infancy 에서 연구자들은 유전적으로 천식 asthma 에 걸릴 위험이 있는 아기들이 모유수유를 했을 때 그 위험이 27% 감소되는 것을 보여준다.


368명의 스위스 출생 아기들을 대상으로 생후 1년간의 추적조사와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였다. 천식발병의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아기들에게 모유수유를 했을 때,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27% 감소하고 모유수유를 중단했을 때 호흡기 증상의 위험이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찾아냈다. 이러한 경향이 진짜인지 알아내기 위해 반복 재현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말한다.


이 연구는 모유수유가 아기의 천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또다른 사례가 추가된 것이라는 의미보다는 천식발생요인이 있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모유수유라는 환경적 변화에 따라 발병양상과 경향이 달라질 수 있다라는, 유전자와 환경이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의미부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