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외계행성 탐색 'Exoplanet exploration'
외계행성 탐색 'Exoplanet exploration'
Science magazine 이 정리한 2016년의 과학뉴스 가운데 태양계 외의 행성 (외계행성)인 Proxima Centauri b 의 발견이 꼽혔다. Proxima Centauri b 는 지금까지 발견된 외계행성 exoplanet가운데 태양계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다. Proxixma b에 생명체가 존재할 지는 모르지만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이 행성을 위한 탐사선이 발사된다면 지금 세기 안에 어쩌면 도달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Proxima b 말고도 지구와 비슷한 외계행성이 발견되었다는 과학뉴스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외계행성의 탐색은 지구 이외에 존재할 지도 모르는 생명체에 대한 탐색이라고 할 수 있다. 우주의 크기와 별, 행성의 개수로 따져 봤을 때, 우주의 어딘가에는 생명체가 존재할 것이고, 그 위치는 지구와 비슷한 환경의 행성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외계생명체 탐색의 시작이 바로 지구와 비슷한 환경의 행성을 찾는 것이다.
외계행성을 찾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미국의 우주항공국 나사 NASA 도 외계행성탐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 현재까지 발견되고 확정된 외계행성의 개수와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와계행성 탐사를 위해 어떤 관측기구와 관측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지도 잘 정리되어 있다.
외계행성에 관심있는 사람은 한 번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