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break Science

39. 인공지능으로 지진 예측이 가능한가?

EarthianK 2017. 2. 16. 16:29

과학 분야 곳곳에 인공 지능을 이용하여 설계나 예측을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에서 소개하는 지진 예측에 인공지능을 이용하려는 연구에 대해 알아보자.

"Can Artificial Intelligence Predict Earthquakes?"

By Annie Sneed on February 15, 2017


인공지능으로 지진예측이 가능한가? 로 해석했다. 다음은 이 기사의 간단한 요약이다.


지진학에 있어서 지진 예측은 꿈의 목표다. 지진이 일어나기 몇 주나 몇 달 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재산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지진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지만 지금까지의 노력은 모두 실패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지진 예측을 '부질 없는 노력 hopeless endeavor' 이라고 말한다.


로스 알라모스 국립 실험실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의 지구물리학자 폴 존슨 Paul Johnson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지진 예측을 하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1980년대나 1990년대에도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을 이용해 지진 예측을 하려는 연구가 있었지만 성과가 없었다. 그러나 현재의 기술발달로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진 예측 연구가 재조명되고 있다.


존슨은 실험실 조건에서 인공적으로 지진을 생성하고 그 정보를 인공지능을 이용해 분석했다. 그 결과 인공지능은 지진 발생 전에 발생하는 삐걱거리고 갈리는 듯한 소리 신호를 감지해 냈다. 이 소리 신호를 통해 초단위로 정확히 지진의 발생을 예측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실험실에서 만들어낸 조건이 아닌 실제 자연에서 일어난 지진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 실제 일어난 지진의 정보가  훨씬 더 복잡하기 때문이다.


다른 지구물리학자들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지진 예측에 회의적인 견해를 나타낸다. 하지만 존슨과 그의 연구 둉료들은 현재의 연구 성과를 과도하게 평가하기보다는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실제 지진 데이타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연구를 시작하면서 그는 앞으로 5-10년 후면 인공지능이 우리가 과학을 하는 방식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